01월 19일(일)
로그인  |  회원가입  |  아이디/비번 찾기  |  사이트 맵

마라톤 뉴스
건강뉴스
달리기 코스
훈련법
달리기 입문
대회 준비
마라톤 생리학
달리기 부상 보고
여성과 달리기
식이요법
복장과 용품
울트라 마라톤
스트레칭
육상 칼럼
런닝 다이어트
수영이론
철인3종 칼럼
철인3종 국내 대회일정
육상/철인3종 사진실
근육강화 웨이트
각 종목별 훈련스케줄
자료실
세계육상권 자료실
올림픽 자료실
관련 사이트
마라톤 동호회
100미터 기록단축법

등록자 무태총각 등록일 2008-01-18 23:18:27 조회수 1,519

                       

단적으로 얘기하자면 13초 이하는 타고나야합니다. 하지만 그 근처까지는 노력으로 됩니다. 어려운 훈련방법이나 전문적인 방법은 단시간에 되는것이 아니기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호홉입니다. 보통 선수들은 골인까지 100미터의 경우 호홉을 거의 안합니다.호홉시 발의템포가 흐트러지죠. 그래서 가능한한 골인까지 호홉을 최대한 적게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두번째는 스타트인데,공식대회가 아닌경우 0.1초이내의 스타트반칙은 감지하질 못합니다.(특히 체력장)스타트심판의 성향을 뛰기전 파악하십시요.




예를들어 총을 든후 대략 어느정도에 방아쇠를당기는가,손가락의 움직임은 어떤가? 프로가 아닌 이상 방아쇠를 당길때 징크스가 있습니다. 표정변화라던지 앞에서 하는 경기를 유심히 체크하십시요. 개인적 훈련은 가족을 한사람 함께 운동장에 데려와서 '땅!'하고 스타트를 해달라고 부탁한뒤 스타트 연습을하세요.스타트시 근력이 매우 중요하지만 단시간에 만들어질수는 없으니 방법을 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땅을집는팔은 똑바로세우고 발은 흙을 파서 엄지에 힘을 모읍니다.몸은 쓰러질듯 팔에 체중을 싣고 스타트 순간 최대한 에너지를 모아 개구리가 뛰듯 튀어 나가야합니다.
스타트라인에서 첨부터 체중을 전부 팔에 싫으면 역효과가 나니 대략 심판관이 몇초정도 뜸을 들이는지를 파악 해서 1~2초 정도 팔의 에너지를 아낍니다.(중요합니다.)
단거리는 스타트가 반입니다. 스타트 연습만 매일 해도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나무에 고무벨트를 매고(허리에) 막대기나 깃발을 멀리 세워 놓은뒤 그걸 터치하는 연습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기구점에서 가장 가벼운 모래 주머니를 사서 발목에 감고 1일 1~2회 가량 100미터를 뛰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너무 많이 하면 안됩니다. 근육이 뭉치면 역효과이니,첨엔 발목에 감고 30미터를 연습하고,다음엔 50미터로 늘리고 하는 식으로 해야 하며,다른 연습이 끝나고 마지막에 하는게 좋습니다.30미터1주일50미터1주일 하는 식으로 연습의 마지막에 하십시요.



주행중의 큰도움이 되는 기술입니다.
우선 달릴때는 발가락으로만 달리세요. 발바닥 전체를 사용해서 뛰면 1초 이상 손해입니다. 사슴이 뛰듯 통!통! 튄다는 생각으로 특히 엄지에 힘을 모아 발가락 끝으로만 뜁니다.(스파이크를 신으면 1초 까지도 이득을 봅니다.)

두번째는 팔입니다.(정말중요함) 팔을 최대한 빨리 흔드세요. 빨리 흔들수록 다리가 함께 빨리 움직입니다. 또한 손은 주먹보다는 손날을 만들어 일직선으로 흔들어야 합니다. 고개는 가급적 약간턱을 당기고 골인지점을 응시합니다. 상체가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말이죠.



다리는 연습시 최대한 당기십시요.
즉,무릎을 높게(의식적으로)올려야합니다.
팔은 빨리 똑바로 흔들고,무릎은 최대한 당기는 것만 의식적으로 연습을해도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연습시 몸을 풀때-허리를 약간 숙이고 팔을 늘어뜨린 상태에서,발을'타다다다다닼'하며 제자리뛰기를 최대한 빨리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만약 이대로 한달만 한다면 2초이상 줄이리라 확신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골인시엔 스스로 골인지점을 10미터 정도 더 뒤에 있다고 자기 암시하십시요.
아마추어들은 골인 시에 긴장이 풀어져 0.1~2초를 까먹습니다.골인이 된 걸 확인 후 긴장을 푸세요.
스타트 시엔 숨을 최대한 90~95프로 정도 들이 마시는건 기본입니다.
스타트와 주행은 호홉이 큰 변수입니다.
연습은 1시간정도가 적합하며,순발력을 키우려면 10미터 왕복 달리기도 좋습니다.
운동 30분전 수분을 적당히 섭취하시고, 중간에 한 모금씩 마셔 주십시요.



당일엔,학교에서 규제하지만 않는다면 단거리용 펜츠를 입고 뛰세요.(짧은 반바지) 0.1초 이상 단축 됩니다. 머리는 짧을수록 좋구요.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상하체 근육을 키우는것도 좋습니다.



| 400m 트렉 실제 거리
| 장애물경기 전문용어

   

광고/제휴 문의  |  개인정보 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 수집 금지